공간샘 스터디 오피스

공간샘 미디어

스터디 카페 창업

프리미엄독서실창업와 스터디카페창업의 결정적 차이 - 공간샘이 알려주는 스터디 카페 창업 방법

2021-03-18

뒤

스터디 카페 창업

2021-03-18

프리미엄독서실창업와 스터디카페창업의 결정적 차이 - 공간샘이 알려주는 스터디 카페 창업 방법

프리미엄독서실창업와 스터디카페창업의 결정적 차이 - 공간샘이 알려주는 스터디 카페 창업 방법

'프리미엄독서실’과 ‘스터디카페’는 엄연히 다른 사업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아마 학습공간 창업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님 중에는 같은 사업으로 인식하고 계신 분들이 상당수일 텐데요. 용어를 무분별하게 섞어가며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창업을 홍보하는 글들 때문이겠지요.

또한 실제 각 시설을 방문해봐도 제대로 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프리미엄독서실이든 스터디카페든 ‘예쁜 독서실’ 정도로만 보이기 때문에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프리미엄독서실과 스터디카페는 애초 전혀 다른 사업임을 아셔야 합니다. 유사한 것도 아닌 사업자등록증 상 분명하게 다른 업종으로 구분하여 명시됩니다.

이렇듯 업종 차이를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매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엄독서실창업이나 스터디카페창업을 앞두고 계신 예비창업자님이라면, 지금부터 말씀드릴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예상치 못한 손해를 예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프리미엄독서실은 말 그대로 고급 '독서실'입니다. 기존 칸막이 독서실에서 인테리어 개선을 시도한 공간이지요. 독서실의 경우 학원으로 분류되어 교육청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 사업이라 요건이 까다롭고 일반 시설에는 볼 수 없는 제약들이 있는데요, 문제는 프리미엄독서실도 결국은 독서실이기 때문에 이 제약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대체 어떤 제약이 있을까요? 프리미엄독서실 창업에는 크게 3가지 제약이 있는데요

①건물용도가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되어 있어야 하고 ②열람실 남녀구분 되어 있어야 하며 ③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제약이 비용 및 매출액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1. 건물 용도 제한으로 인한 차이

우선 같은 평수일 때 제2종 근린생활시설은 일반 시설보다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높게 책정됩니다. 프리미엄독서실창업자 입장에서는 뚜껑을 열기도 전에 매달 꾸준히 높은 월세가 고정비용으로 나가는 부담을 안고 가는 것이지요. 또한 2종 근린생활 시설은 일반 용도 시설에 비해 그 개수가 적습니다. 때문에 프리미엄독서실창업의 경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적합한 장소를 찾아야해 선택의 폭이 적습니다.

반면 스터디카페는 공간임대사업이기 때문에 학원으로 분류되지 않아 이러한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사실상 거의 모든 시설에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치 및 임대료 선택의 폭이 다양하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위치선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열람실 남녀 구분의 차이

프리미엄독서실은 규정상 벽으로 나뉘어 각개의 방이 명확히 분리되어야 열람실로 인정됩니다. 그리고 각 열람실 별로 남녀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문제는 제 아무리 시장조사를 꼼꼼히 했더라도 여자 손님이 많을지 남자 손님이 많을지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설상가상 유동 인구이 흐름이나 고객 성비는 분기나 해마다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프리미엄독서실창업을 할 때 남자 손님이 많을 것 같아 남자 열람실의 비중을 크게 공사했는데 다음 해에는 여자 손님이 많아졌다면, 내부구조를 바꾸는 시공을 고려하게 될텐데 이 경우 만만찮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반면 스터디카페는 이러한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공간을 크게 나누든 작게 나누든, 남녀가 함께 이용하든 각각 이용하든 전혀 상관없지요. 때문에 이용 고객의 남녀 성비 문제로 고민할 필요 자체가 없으며 ‘남녀’가 아닌 ‘학생’이 이용하기 좋은 학습공간만을 고려하면 되니 초기 시공 시 더 창의적인 공간설계가 가능하며 확장성 또한 무한합니다.

  1. 24시간 운영 유무 차이

흔히 볼 수 있는 프리미엄독서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전 1시까지입니다. 왜 그럴까요? 독서실업은 규정상 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스터디카페는 장소대여업이기 때문에 24시간을 운영하든 1시간을 운영하든 창업자 마음입니다. 2년 전쯤부터 창업시장의 트렌드는 무인창업이었는데요 무인 키오스크의 발달로 내부직원 없이도 사업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학생들 입장에서도 시험 기간에 밤새 공부해야 할 날들도 있고 어느날은 더 늦게까지 공부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의 니즈가 기술의 발달과 맞물리며 24시간 무인 스터디카페가 탄생했고 2020년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니 인건비도 들지 않고 24시간 오픈되어 운영되므로 프리미엄독서실창업에 비해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님들과 1:1 상담을 하다 보면 스터디카페와의 용어혼동으로 프리미엄독서실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을 종종 봅니다. 이때 저희 공간샘은 프리미엄독서실과 스터디카페는 겉으로만 비슷해 보일 뿐 전혀 다른 사업임을 말씀드리며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드리지요.

앞으로도 학습공간의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할 것입니다. 정숙을 요하는 갇힌 공간에서 이용 고객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때문에 안목있는 예비창업자분들은 규제에서 자유로운 스터디카페 창업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계십니다.

스터디카페는 지금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진화하는 학습공간이 되어야 함을 망각한 채, 지금 인기 있는 학습공간을 벤치마킹하고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끊임없는 개선. 이것이 공간샘 스터디카페가 독보적 브랜드로써 고객과 예비창업자 분들께 인식되어 있는 이유입니다. 무인 창업의 심장인 무인 키오스크의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만큼 기술 부서에 대한 투자를 끊임없이 하고 있음은 물론 고객중심의 내부 설계를 통해 기존 시설 중심이었던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확장을 통해 이용 고객들의 목표 달성을 돕는 능동적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지요.

오늘 글을 통해 프리미엄독서실창업과 스터디카페창업에 대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스터디카페 창업시 꼭 알고 계셔야 할 내용임에도 대외비로 지면상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만약 오늘 내용에서 조금 상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시거나 아래 연락처로 1:1문의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공간샘 창업 상담 문의 https://www.samoffice.co.kr/inquire

▶프랜차이즈 문의 1688-4264

← 공간샘 자체 컬럼 모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