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샘 스터디 오피스

공간샘 미디어

공유 오피스 창업

[1인 소자본창업] 프렌차이즈 창업은 안전하다? 가맹점 선택 시 꼭 체크해야 할 한 가지

2021-03-31

뒤

공유 오피스 창업

2021-03-31

[1인 소자본창업] 프렌차이즈 창업은 안전하다? 가맹점 선택 시 꼭 체크해야 할 한 가지

1인 소자본창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님.

안녕하세요 공간샘 스터디 오피스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다 보면 매번 생기는 어려움 때문에 이미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프렌차이즈를 통해 창업을 하고자 합니다.

<br> 물론 개인 창업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프렌차이즈를 통해 창업을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렌차이즈가 무조건적인 정답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본사의 이익만을 쫓아 그 이상의 가치를 놓치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공간샘에서 프렌차이즈 가맹점을 선택할 때 꼭 체크해야 할 한 가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이야기를 하기 전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브랜드가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로 '가맹점 수가 늘었다' 로 볼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펴봐야 할 점은 가맹점 수가 얼마나 많은지에 대한 부분이 아니라

'새롭게 생기는 지점'이 이전보다 어느 정도 개선이 되었는지에 대한 사항을 따져봐야 합니다.

이 말은 즉 본부를 통해 가맹점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가를 따져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맹점의 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고객에 대한 데이터가 많아졌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맹점 수는 계속 늘어나는데 개선이 없다? 하는 브랜드는 그렇다면 도대체 어디에 가치를 두고 투자하고 있는 것일까요?

창업을 1~2년 하고 그만둘 것도 아닌데 발전이 없는 브랜드에 지속성과 확장성이 있을까요?

이것을 꼭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저희 공간샘 스터디 오피스는 이 점에 있어서 당당하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공간을 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모든 공간이 동일한 수요를 가지고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공간샘을 방문해 주시는 일반 이용 고객분들의 좌석별 선호도를 조사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매장을 직접 돌아보며 살펴보고, 또 점주분들과 인터뷰를 통해 알아낸 사실은 1인실 혹은 그와 비슷한 공간의

인기는 많았던 반면, 오픈된 좌석은 비교적 그 수요가 적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기존 개방형 좌석을 발전시켜 소비자들이 찾을 수 있을 좌석으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항은 공간샘의 '투자'이자 본부가 해야 할 역할이라 생각해

공간샘은 지점에게 돌아갈 부담을 높이지 않았습니다.

요즘 뜨는 많은 공유 오피스 프렌차이즈는 이런 겉모습을 따라 하고자 하지만 공간샘만의 경영철학까지는 따라 하지 못합니다.

​ ​

공간샘은 단순한 이익만을 쫓아가지 않습니다. 고객이 먼저 필요로 하는 이용 가치가 있는 공간이자 오래 기억될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싶습니다.

편안한 좌석, 아름다운 공간을 만드는 공간샘 스터디 오피스 지금 창업을 고민하는 당신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꼭 살펴봐야 할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창업에 대한 선택을 할 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공간샘 스터디 오피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공간샘 창업 더 알아보기 https://www.samoffice.co.kr/inquire

가맹상담 1688-4264

← 공간샘 자체 컬럼 모두보기